2010년 2월 3일 수요일

아이디어2.0 (by tangari)

 "web 1.0 was commerce"
  "web 2,0 is people"

     -ross mayfield (CEO socialtext)

 

흔히 요즘과 같은 시대를 웹2.0시대라고들 합니다. 인터넷 상에서의 정보제공자가 단일 방향이 아니라 쌍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식을 제공하던 주체들은 전문기관이나 정부, 기업들이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일반인들 스스로 정보를 가공하고 필요에 따라서는 직접 생산도 해냅니다. 오히려 기업들이나 기관들이 이러한 일반인들의 정보를 더 신뢰하고, 필요로 합니다. 바로 고객들의 특성과 성향, 그들의 생각을 담아가기 위해서죠....

 

지구상에 존재하는 거의 모든 정보들은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됩니다. 그만큼 우리가 접할 수 있는 정보에는 한계가 없어지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의 생각들은 하나의 네트워크에 의해서 공유되기 때문입니다. 누구나 접근이 가능하고 정보를 통해서 새로운 정보를 탄생시킬 수도 있습니다.

 

아이디어 상품을 찾기 위해서 해외의 여러 사이트들을 돌아다니다 보면 정말 다양한 아이디어 들이 있습니다. 이런 것도 생각할 수 있구나 하는..... 그래서 겸손해 지게 만들기도 합니다. 정보는 정말 커다란 산입니다.

 정보가 곧 돈이되는 지식정보 사회에 우리는 살고 있습니다. 잘만들어 놓은 컨텐츠 하나가 수십대의 자동차, 반도체를 수출하는 것과 같은 효과.. 어쩌면 그보다 더 많은 부가가치를 가져 오기도 합니다.

 

웹2.0 시대에는 모든 것이 2.0입니다. 기업의 마케팅 전략도 2.0 정부의 시민에 대한 미원해결도2.0 관공서나 학교와 같은 곳에서도 모두 2.0 입니다.

 

소비자가 주체가 되어서 정보를 생산하고 피드백하고 있습니다. 아이디어도 마찬가지로 2.0이라고 생각합니다. 자기혼자만 생각하고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라 세상 앞에 내놓고, 서로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참여형 아이디어가 오래 남습니다. 아무도 모르는 아이디어가 아이디어라고 할 수 있을 까요??

 

아이디어도 전략을 가져야 할 때 입니다. 

 

그래서 아이디어를 공개하는 1인기업이 성공합니다. 블로그를 통해서 자기만의 노하우 컨텐츠를 제작하고, 공유하는 블로그가 최고의 블로그가 됩니다. 유명인이 됩니다.

정보는 남들이 알고 있을 수록 성장하고 커집니다.(메트칼프의 법칙~) 아이디어가 아무리 좋아서 비밀로 지키고 있으면, 남들이 알아주지 않는 천덕꾸러기가 되어 버립니다. 그것이 웹2.0의 힘이고 아이디어의 힘이 되는 것입니다. 자신의 아이디어가 자신이 있다면 공개하고, 남들과 아이디어를 공유 해야 합니다. 하지만 그것은 꾸준히 이루어 져야합니다.  메트칼프의 법칙은 시간과 비례하니까요~ 아이디어의 기반은 좋은 생각, 창의적인 비주얼이 아니라 그것을 공유하는 사람들이라는 것을 잊어서는 않됩니다.

 

특허를 일정기간이 되면 공개하는 것도 바로 그런 맥락에서 입니다. 공개된 특허를 다른 사람이 보고, 그 아이디어에 대한 재발견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시각이 다릅니다. 한가지의 아이디어를 가지고 제 각각의 다른 아이디어들이 파생됩니다. 마치 포도송이가 자라듯.. 그렇게 퍼져갑니다.(파급효과, 확산) 물론 산업의 질적인 발전에도 큰 공을 세웁니다.

 

개개인이 아이디어의 주체인 셈입니다. 엘빈토플러가 말한 권력의 이동, 부의 이동은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생각해 보셨습니까?!... 우리 모두의 아이디어를....

 

 

Created by Tangari(Creative2.0 연구원)

댓글 1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