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2월 7일 일요일

부조리한 사회에서 아이디어의 모습...바야흐로 아이디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오늘은 철학에 대해서 이야기 하겠다. ~-_-;;

 

철학이 어렵다는 사람도 있고 그렇지 않고, 단순히 말장난에 불과하다는 사람들도 있다. 그것은 생각의 차이이므로 굳이 설명하지 않겠다.

 

하지만 대부분의 인간사회의 모든 시스템과 기술, 과학은 철학에 기인하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인간의 존재 유한한 존재의 가치에 대한 생각은 종교를 더불어 다윈의 진화론, 인간 삶의 가치를 유용하게 하기 위한 철학은 교육과 사회 시스템을 만들어 냈으며, 인간의 욕심과 욕망을 연구한것은 경제학이었다. 덕분에 우리는 달에 착륙할 수 있었고, 정치를 통해 국가를 탄생시키고, 법에 의한 보호를 받고 있다. 철학은 대중에게도 알기 쉽도록규칙을 만들어냈는데... 그것이 도덕 관습 윤리와 같은 단어로 나타낸다.

 

이렇듯 지구의 모든 시스템과 다이내믹스한 움직임들은 철학에서 파생되어 나온 것이다. 끊임없이 생각하고 사색하며 자신에게 질문을 던질 줄 알고, 토론하며, 원인과 결과를 도출하는 모든 과정에서 출발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그것이 일부 철학자나 지식인들의 특권은 아니다. 우리야 말로 소크라테스이며, 아리스토텔레스와 같은 철학자이다. 

 

술한잔 하며 나누는 이야기들만 살펴 보아도 쉽게 알 수있다. 사회에서 일어난는 모든 부조리한 것들 정치 사회 경제 최근에 우리는 취업이라는 안주를 추가하였다. 누구하나 틀린 말이 없다. 술자리에서 그들은 소크라테스와 프리드리히 니체가 된다.  

 

부조리한 사회는 새로운 혁명을 기회로 준다. 프랑스혁명이 그러했고, 러시아 대혁명, 우리의 5.18 민주화항쟁이 그렇다.

지금은 그보다 거창하지는 않지만 아주 서민적이고 현실적인 것들을 논한다. 부조리한 사회의 역사는 개인으로 전이된 것이다. 우리가 우리를 위해서 하지 않으면 안되는 것들... 그것이 지금 이 부조리한 사회의 단상이다.

 

부조리에 대한 깊은 생각을 처음하게 된 것은 이방인으로 유명한 알베르카뮈의 '시지프의 신화'를 접하면서다. 무엇인가를 끊임없이 움직이지 않으면 살아갈 수없는 그러나 그것은... 그것의 대가는 그렇게 크지 않다. 한편 그 노력들은 다시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누군가의 힘이 존재한다. 우리는 그들의 존재를 의식하지 못하면서 살아간다. 누군가의 힘에 의해 알지못하는 그 무엇에 의해 우리는 항상 노력해도 원점으로 돌아가버린다. 그것이 알베르카뮈가 생각한 부조리다. 니체는 '차라투르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라는 형이상학적 철학서에서 그 알 수없는 부조리한 무언가를 구체화시켰다.

 

세상은 부조리하다. 그래서 사람들은 부조리한 사회에 무언가를 하나씩 던지고 해결하려고 한다. 그것이 바로 아이디어다. 누군가는 생각지 못한 그러나 가만히 생각하면 참으로 부조리한 사회에 대한 반항정도...로 해석할만한 것이다.

 

지금도 수만가지의 아이디어 상품이 쏟아지고 유니크한 기술들이 발전하고 있다.

잠시 예를 들자면 포스트잇은 한 메모광이 부조리하고 불편한 메모체계에 대한 반항이었다. 에디슨의 축음기는 어떠한가 듣지못하는 어느 소녀의 해맑은 미소에서 시작되었다. 듣지못하는 소녀에 대한 사회의 부조리에 대항하기 위해 만들었다. 다이너마이트는 탄광의 갱도를 일일이 수작업으로 파내려 가다가 갱도가 무너지는 상황에서 그들의 노동에 비해 터무니 없던 댓가에 대한 항의였다. 어둠의 부조리에 대항하기 위해 전구가 발명되었고, 빌게이츠는 자신이 개발한 운영체제를 인정하지 않은 사회적 부조리에 대항하여 마이크로 소프트를 창업했다. 수많은 부조리에서 아이디어는 탄생했다. 서양 속담에 '펜은 칼보다 강하다.' 라는 말이 있다. 과거 운동권에서는 이런 문구가 있었다. '청년들이여! 화염병 대신 연필을 들어라!'

부조리한 사회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도구가 필요하다. 실업의 부조리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도구는 무엇인가?

'토익책을 덮어라! 그리고 생각하라! 행동하라!'

 

철학이라는 것은 그리 대단한 것이 아니다. 누군가의 말처럼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짓이다.!!

 

바야흐로 아이디어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Created by Tangari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