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31일 일요일

`30초간 안구 운동' 창의력 높인다(종합)-연합뉴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김성용 특파원 =
안구를 30초가량 좌우로 움직이는 눈 운동을 하면 창의적인 사고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미국 대학 연구진의 주장이 나와 눈길을 끌고 있다.

19일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 인터넷판에 따르면 미 뉴저지의 리처드 스톡턴 칼리지 심리학 연구팀은
눈 운동과 창의적인 사고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한 논문을 내달 발표할 예정이다.

연구팀은 62명의 자원 실험 대상자를 모집, 눈 운동을 통해 창의적인 사고력이 증진되는지를 테스트했다. 안구를 좌우로 30초가량 움직이도록 한 뒤 벽돌 또는 신문 등을 내놓으며 `어디에 쓸 것인지' 나름의 아이디어를 내보라는 실험을 진행한 것이다.

실험 대상자는 일상생활에서 오른손 또는 왼손 중 한쪽만 주로 사용하는 사람들로 구성됐는데 이들 중 눈 운동을 한 절반가량의 사람들이 눈을 가만히 둔 채 앞만 쳐다본 나머지 절반보다 벽돌의 용도에 관한 이례적이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더 많이 제시했다.

연구팀은 벽돌이 아닌 다른 물건을 내놓았을 때도 눈 운동을 한 사람들의 아이디어가 훨씬 창의적이고 많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반면 눈을 움직이지 않고 앞을 쳐다 본 사람들은 창의적인 사고력에 별다른 변화가 없었다.

연구팀은 눈 운동이 대뇌의 움직임과 관련돼 있고 대뇌 반구간의 활동은 창의적인 사고력과 직접 연관돼 있기 때문에 눈 운동이 창의력 제고에 도움을 준다고 결론지었다.

다만 평소에 양손을 모두 자유자재로 쓰는 사람들은 눈 운동과 창의력 증진의 상관관계가 없었으며, 이는 양손을 잘 쓰는 사람들은 창의적인 사고력의 최고점에 이미 도달해 있다는 걸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연구진은 "결국 한 손만 쓰는 사람들은 눈 운동이 창의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을 주는 것으로 결론지을 수 있다. 이는 인간 대뇌의 활동과 연결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날 뉴스위크 인터넷판에는 눈 운동과 창의력 증진의 상관관계에 대해 `생물학적 근거가 있느냐', `소수를 대상으로 한 실험을 근거로 일반적인 트렌드로 볼 수 있느냐' 등 댓글이 잇따랐다.

ksy@yna.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