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1일 월요일

웅진그룹 윤석금 회장"긍정이 걸작을 만든다" 속의 창의력





윤석금 웅진그룹회장의 "긍정이 걸작을 만든다"를 읽어 보았다.

이곳에서 얻을수 있는 창의 관련한 부분을 분석해 보겠다.

특히 챕터 3 의 '창조적 사고가 길을 만든다' 부분에서 웅진그룹을 이끌며 창의력 사고를 통해 사업을 진행 시켰던 부분등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었다.




▣ chapter 3 목차

-렌탈제도입, 창조적 발상으로 시장을 개척하다.
-생각을 거듭하는 습관이 창조성의 힘이다.
-창의성은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새로운 길이 보이면 거침없이 내달려라
-남다른생각이 남다른 결과를 만든다.
-사소한 것에서 차이는 시작된다.
-여성 인력의 잠재력을 발견하다.
                                                                                                                      

-렌탈제도입, 창조적 발상으로 시장을 개척하다.
 
: 회사의 침체기에서 회사의 사업분야 다각화로 진행한 정수기 사업에서 정수기는 비싸서 부담이 있으니 팔     지 말로 빌려 주는 렌탈 서비스로 생각을 넓힘.

  기존의 사고에 얽매여 있었다면 렌탈 사업을 시작하지 못했을것이다.
  남들과 다른 창조적 발상의 실천이 큰 힘으로 작용하였으며 새로운 것을 꿈꾸는 것이 창조적 발상과 그 실     천이 경쟁력
 
 
웅진 기업에서 최초로 시도 되었는지는 알수 없으나 렌탈제 아이디어는 새로운 발상이 었던것은 분명하다.또한 그들의 영업방식인 코디제는 여성의 새로운 노동시장을 열었던 아이디어 였던 것이다.

-생각을 거듭하는 습관이 창조성의 힘이다.

:  경영자로 사업 아이디어가 절실했기에 창의력이 발휘될수 밖에 없었다.

   창의적 아이디어는 뛰어난 두뇌가 아니라 생각을 더듭하는 습관에서 나오며 그 과정을 통해야만 좋은 아이
   디어가 나올수 있다.
 
   창의적인 아이디어는 뒷받침하는 실천이 뒷따라야 좋은 성과를 이룰수 있다.

   모방은 창조의 어머니로서 모방을 통해 창의적인 생각을 하되 기존의 것을 뛰어 넘는 창의적인 생각이 더      해 져야 한다.

   지식과 정보가 없는 상태에서 생각만 하는 것은 공상에 끝날 확률이 높다 따라서 많은 지식을 축적해야  한    다.

윤석금 회장은 영업사원으로 시작한 그의 비즈니스에서 긍정적인 마인드로 무장한 생각하는 습관을 몸에 익힌것으로 보인다.대부분의 책의 내용에서 영업과 관련된 아이디어에 대해 고심하는 흔적들이 보이고 이를 어떻게하면 개발하고 회사의 발전방향에 부합할수 있느냐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또한 그가 말하는 창의력의 힘은 거창한것이 아닌 평상시 생각하는 습관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은 미래의 가능성을 열어준다.

: 부하직원의 창의성을 높이는 방법 세가지 제시

  첫째 숙제를 자주 내주어라. 숙제를 내주면 그 과제를 풀기위해 아이디어를 짜낸다

  둘째 직원들에게 많은 것을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주어라. 만흔 경험 만이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나올 가능성   이 높아 진다.

  개인이 갖추어야 할 자세
 
  첫째 긍정적 사고를 가져야 한다. 긍정적 사고 안에서 창조적 생각도 나올수 있다.
  둘째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셋째 꾸준히 하는 끈기가 필요하다. 미국서부의 골드러시때 1m 땅을 더 파지 않아 노다지를 놓친 예

부하직원들의 창의성을 개발하기 위해서 윤회장은 교육뿐 아니라 직원들에게 적극적인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창의적 사고를 독려하는 것을 보이며 아무리 많은 교육훈련이 있어도 그때 뿐이며 꾸준히 이끌어 가기 위해서는 인센티브가 있는 과제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는것으로 보이며 많은 경험을 해야 한다고 보는것으로 보이며 개인적인 자질로는 윤회장이 평소 지론이자 이 책의 주제와도 맥락을 같이 하는 긍정적 자세를 갖는것이 중요하다고 보고 있다.

- 남다른 생각이 남다른 결과를 만든다.

: 남들이 가지 않는 길을 가는 것은 분명 쉽지 않지만 기회가 더 많을수 있다.

  해결책을 고민하면 길은 반드시 있다.

  고교생들의 문제집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른 회사와 차별화 되는 요소를 실행함으로써 시장에서 큰 성공을
  이루었음.

  남들과 다른 반대로 뒤집어 생각하는 자세가 창의적 사고로 이어질수 있다.

창의적 사고에서 가장 중요시 되는것은 기존의 것을 뒤집어 생각하는것으로서 윤회장은 이러한 것을 비즈니스에 잘 적용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고교생들의 문제집을 만드는 과정에서 차별화 되는 요소를 많이 포함시킴으로서 성공으로 이끌었던것으로 보인다.

*전체적으로 이 책은 경영서적과 자서전의 내용이 섞여 있는 것으로 보이며 창의적인 방식으로 웅진이라는 그룹을 이끌었던 수장의 경영 마인드를 볼수 있는 책이었다.

창의력을 바탕으로한 긍정적인 마인드가 성공의 토대가 되었다고 말하는 윤회장은 젊은이들에게 새로운 생각과 실천할수 있는 실천력과 할 수 있다라는 끈기를 주문하고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