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13일 수요일

광고 아이디어 발상- 박용원

◆스프링법 ◆

전달하려고 하는 내용을 한마디 단어로 요약하고(압축), 그 단어에 해당하는 그림적 요소를 찾아(연상), 그것을 소재로 전달하려는 내용을 보다 인상 깊게 시각화 하는(확장) 광고 아디어 발상법

예) 세계 평화에 위해 헌신한 사람의 이미지를 평화라고 할 때 이 평화는 압축하는 단어가 되는 것이고 이 평화의 개념을 상징하는 비주얼 소재를 단어로 찾아내는 과정이 연상, 비둘기,아기,미소 등을 들수 있고 이러한 연상된 것을 가지고 비주얼적으로 시각화 하는것을 뜻함.

▣ 특징

-광고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주된 내용의 시각화 발상법
- 언어를 중심으로 발상을 전개함으로써 비주얼만으로 아이디어를 찾는 것 보다 안정적이고 독창적인 결과를 얻어낼 수 있게 한다.
-디자이너와 카피라이터가 함께 진행할 수 이쓴 일원화된 발상법이다.

1장 스프링법의 첫째 단계- 압축

압축은 수많은 정보 중에서 소비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내용을 골라내어 그것을 하나의 개념으로 만드는과정을 말한다. 수집된 여러 가지 자료를 분석 한 후 소구 강조점을 글로 작성하고 그 의미를 하나의 개념으로 바꾸는 것이다.


모든 광고가 특이한 아이디어를 필요로 하는가?
광고의 기본적인 기능은 정보의 전달. 상품은 소비자의 욕구를 바탕으로 개발되므로 상품의 특징을 그대로 전달하면 당연히 구매욕구를 자극하는 광고가 된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창조성이 필요하다.
1.소비자의 눈길을 끌기 위하여
2.어려운 내용을 쉽게 전달하기 위해
3.평범한 내용을 흥미롭게 전달하기 위해
4.경쟁사의 제품과 차별하기 위해
5.마케팅 상황 변화에서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6.오래 기억되게 하기 위해
7.독특한 아이덴티티를 위해

예시
장애인
인텔리전스: 장애인은 보통 사람과 다르다. 장애인은 보통 사람과 같은 일을 할 수 없다는 편견이나 이러한 편견에서 비롯된 동정어린 시선이 그들에게 큰 상처를 안겨 주고 있다. 비록 그들이 우리보다 조금 늦고 불편할 수 있지만 같은 인격체로 대하고 같은 공간을 살아가는 동반자로 바라보야 할 것이다. 그들을 같은 사회의 구성원으로 생각하고 함께 나아가려는 의식과 함께 그에 따른 실천이 있어야 한다.

한문장으로 압축: 동반자.


2장 스프링법의 둘째 단계- 연상

연상은 압축 단계에서 추출한 개념에서 일치하는 비주얼 소재를 찾아내어 그것과 인텔리전스와의 상관성을 확인하는 과정이다.

비주얼 소재는 구상단어로 기술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상황에 따라 이를 풀어 써도 무방하다.

비주얼 소재는 마지막의 확장 단계의 재료가 되므로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비주얼 소재를 임의적이거나 우연한 방법으로 찾는 것은 좋지 않다. 연상은 막연하게 하는 것 보다 그 범위나 항목을 미리 정해 차례로 대입하여 체계적으로 찾아보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다.

예시
개념:통보(알림)
1.임의적 연상
나팔,편지,메모,전화기,연,비둘기,우표..등등등
2.항목별 연상
인공물-나팔,전화기,호루라기등
직업-우편집배원,뉴스앵커등
동물-비둘기,매,제비
식물-나팔꽃 등
      .
      .
      .
임의로 연상을 하는것 보다는 항목별로 연상을 진행하는 것이 좋은 결과를 얻을수 있다.

3장 스프링법의 셋째 단계-확장

연상단계에서 추출된 비주얼 소재를 가지고 원래 전달하려고 했던 인텔리전스의 내용을 보다 흥미롭게 연출하여 실질적인 아이디어를 만드는 과정

확장- V5법 발상, 업그레이드

V5법발상
실물법: 실제의 사물, 상황 그리고 사실을 이쓴 그대로 표현하는 방법
작위법: 실제의 대상물을 의도적으로 조작하는 방법, 두가지 이상의 그림을 서로 결합 또는 합성 하는것
비교법: 공통점이나 차이점을 비교하는것
나열법: 세가지 이상의 비주얼르 보여 주는 방법
주관적 수구법: 네가지 발상과 관계없이 불현듯 떠오른 아이디어를 활용하는 것


created by ideakeeper( creative2.0 chef))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