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1월 8일 금요일

교과부 ‘창의ㆍ인성교육 기본방안’ 발표

2010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제시한 창의및 인성교육 기본 방안입니다.
창의적인 정책이 많이 시행될것같아 기대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밑의 내용 참고 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 육성 추진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安秉萬)는 1월 5일(화) 창의와 배려의 조화를 통한 인재육성을 목표로 한 「창의ㆍ인성교육 기본방안」을 확정하였다.

 이번 기본방안은 ‘사교육비 절감 및 공교육 강화’를 위해 현 정부 출범이후 추추구 되어온 학교 다양화 및 자율화, 입학사정관제도의 확대 등 다양한 교육개혁 정책의 궁극적 목표를 제시하는 것으로,

 o 현장교사 의견수렴 및 교육ㆍ과학계 전문가, 현장교사, 기업임원 등으로 구성된 창의ㆍ인성교육 기획위원회(위원장 : 문용린 서울대 교수)의 검토와 자문을 거쳐 마련되었다.

 이번 창의ㆍ인성교육 기본방안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우선 ‘창의ㆍ인성교육’의 개념과 가치를 새롭게 확립하여 창ㆍ인성교육은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고 동시에 더불어 살 줄 아는 인재’를 양성하는 미래 교육의 본질이자 궁극적인 목표라는 사회적ㆍ국민적 공감대를 확산해 나갈 예정이다.

 ② 유아단계의 창의ㆍ인성교육 내실화를 위해

   - 유치원의 교육과정을 기본과정종일과정으로 이원화하고, 기본과정에서는 유아교육의 특성을 반영하여 기초인성 확립과 체험ㆍ놀이 중심의 교육과정으로 편성ㆍ운영할 예정이며,

   - 또한 배려, 공동체 의식, 창의성ㆍ개방성 등을 자연스럽게 함양할 수 있는 유아 대상의 창의ㆍ인성 함양 프로그램도 개발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③ 초중등 교과활동에서의 창의ㆍ인성교육 강화를 위해

   - 국어ㆍ수학 등 각 교과목별로 교과특성에 맞게 교육방법 등에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요소들 적극 포함하여 학력신장과 창의ㆍ인성교육을 동시에 추구할 예정이다.

   - 이를 위해 2010년중 교과별 교육과정에 준하는 수준의 ‘창의ㆍ인성 교육과정’을 마련하여 교과별로 담당할 창의ㆍ인성교육 내용을 구체화해 나갈 것이다.

   - 교과별 교육과정이 무엇을 학습하는가 중심(내용 중심)인 반면, 창의ㆍ인성교육과정은 토론ㆍ탐구ㆍ글쓰기 등 어떻게 학습하는가 중심(방법 중심)으로 구성될 예정이다.

 ④ ‘09 개정 교육과정에 본격 도입되는 초중등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 창의성과 인성의 세부 요소별, 학생의 성장 단계별 맞춤형 체험이 가능토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창의적 체험활동이 교과활동과 더불어 창의성과 인성 함양을 위한 핵심활동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 학교생활기록부에 동아리, 독서, 문화예술활동, 봉사활동 등 다양한 창의적 체험활동을 기록하여 학생들의 포토폴리오 관리를 강화하고, 대학 등 상급학교 진학시 입학사정관 활용자료로 제공할 예정이다.

 ⑤ 대학의 사회 봉사와 참여 활성화를 위해

   - 공학ㆍ의학 등 전공과 연계된 봉사ㆍ참여 과목 개설을 권유하고, 우수 대학생들의 소외계층 자녀 교과활동 지원 프로그램도 활성화할 예정이다.

   - 우수 봉사 활동 참가자는 포상 및 대학생 해외인턴 지원사업 등 교과부 대학생지원 사업 참가시 우선 선발하는 등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교육ㆍ연구역량과 더불어 대학들의 봉사역량대학의 평가와 정보공시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⑥ 지역사회ㆍ기업 등과 연계한 창의ㆍ인성교육 추진을 위해

   - 180개 지역교육청 단위로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 가능한 지역의 모든 자원에 대한『창의체험자원지도』작성ㆍ활용하고,

   - 정부에서 운영하는 체험시설ㆍ프로그램, 기업ㆍ출연(연) 등의 연구ㆍ생산시설, 교육 프로그램 등도 창의적 체험활동에 적극 활용하는 등 기업의 축적된 ‘지적자산’을 교육 발전에 공헌하는 ‘교육기부 캠페인’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다.

 ⑦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ㆍ보급 체제 구축을 위해

   - 한국과학창의재단을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주관기관으로 지정함으로써 국내외 창의ㆍ인성 교육 자료들을 수집ㆍ분류ㆍDB화하여 관리하고, 학교 현장에 창의ㆍ인성교육 리소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⑧ 창의ㆍ인성교육을 담당할 교수ㆍ지원 인력 확보를 위해

   - 창의ㆍ인성교육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ㆍ보급하고, 교원 직무ㆍ자격 연수에 반영하는 등 현직교원 대상 연수를 강화하고,

   - 교원양성 측면에서도 예비교사의 자질 함양을 위해 교ㆍ사대에서 창의ㆍ인성 교육을 강화하고, 교원 임용시 교원의 창의성ㆍ인성 등을 평가에 반영하며,

   - 학교의 교원뿐만 아니라 사회ㆍ문화단체, 동호회 등의 다양한 인력을 창의적 체험활동 교수ㆍ지원 인력으로 활용하는 등 외부인력 활용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⑨ 마지막으로, 창의성과 인성을 중시하는 학교ㆍ사회 문화 조성 위해

   - 개인별ㆍ학교별ㆍ지역별 우수 사례는 경진 대회 등을 통해 적극 발굴ㆍ포상하는 등 모범 사례의 장려ㆍ확산유도하고,

   - 언론ㆍ단체 등을 통한 창의성과 인성의 중요성을 적극 홍보해 나갈 계획이다.

 교육과학기술부는 창의ㆍ인성교육 강화를 위한 2010년도 주요 역점사업으로,

 o 창의ㆍ인성 교육방법(과정) 마련, 다양한 체험ㆍ봉사 프로그램 개발, 교원 연수, 전담조직 구성 등의 준비와 더불어,

 o 2011년부터 학교현장에 본격 적용될 ‘창의적 체험활동’의 내실있는 준비를 위해, 16개 시ㆍ도별로 1개소 이상 지역교육청『창의적 체험활동 시범 지역교육청』으로 지정ㆍ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o 시범 지역교육청은 창의적 체험활동에 활용 가능한 지역의 모든 자원에 대한『창의체험자원지도』(CRM)을 작성하고, 지역내 모든 초중등 학교(해당지역내 고등학교 포함, 전체 학교의 10% 규모)의 창의적 체험활동 계획 수립 및 운영을 지원하며,

 o 16개 시ㆍ도 교육청은 창의적 체험활동 전담 장학관팀을 운영하여 시범 지역교육청을 지원토록 할 계획이다.

 o 그리고, ‘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11년부터 학교 현장에 적용되는 ‘과학’‘환경과 녹색성장‘ 과목을 창의ㆍ인성교육 시범 과목으로 운영함으로써, 교과별 전문 지식 습득과 더불어 창의ㆍ인성교육이 동시에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교과서ㆍ교재, 교육 방법, 평가 방법, 교사 연수 등을 ’10년중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또한, 범부처적 창의ㆍ인성교육 추진을 위해 금년 상반기에 국무총리실이 중심이 되어 지식경제부, 문화관광부, 여성가족부 등 관련 부처들이 참여하는 ‘창의ㆍ인성교육 정부협의체’를 정례 운영할 계획이라고 교육과학기술부는 밝혔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